[칼럼] 텍스트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
[리버럴미디어=오정민 칼럼니스트] 지난 20년간, 출판 기술의 진보는 텍스트를 대중에게 배포하는 비용을 거의 없애버렸습니다. 독자가 돈을 지불했던, 여러 형태의 출판물 대부분은 이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칼럼니스트의 매력적인 이야기나, 기자가 전하는 소식을 읽기 위해 돈을 내야 했습니다. 웹이 있기 전에는 이러한 작품을 인쇄 매체에서만 읽을 수 있었습니다만, 이제 우리는 거의 모든 작품을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신문사와 출판사는 사람들이 그것을 읽기 위해 인쇄된 사본을 사야 했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지역 신문사와 출판사는 생존을 위해 투쟁합니다. 일부는 이러한 사건 중 일부를 예측했으나, 전부는 아니었습니다. 이 변화가 갑작스럽게 찾아온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예전의 방식을 고수하거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있습니다. 오늘날 텍스트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텍스트 콘텐츠의 가격은 어떻게 책정되어야 할까요? 전통적인 모델은 노동을 중심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고, 출판 분야에서는 페이지당 가격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따라서 가격책정의 기본은 생산 라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