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이천시가 새올행정시스템을 활용해 ‘감사사례 게시판’을 자체 구축하며 행정 효율성과 예산 절감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달성했다.
이천시는 직원들이 과거 감사사례를 손쉽게 열람하고 업무에 반영할 수 있도록 사내 게시판 기능을 활용해 ‘감사사례 게시판’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 게시판은 시청 내부 직원 전용으로 운영되며, 분야별 자체 및 상급기관 감사사례를 키워드 검색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유사 사례를 사전 예방하고, 감사 처분요구서 등 관련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 역량 향상과 능동적인 감사 대응이 가능해졌다. 기존에는 감사 결과를 책자 형태로 제작·배포했으나 접근성과 활용성의 한계로 인해 현장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천시는 별도의 외부 용역 없이 기존 사내 게시판 자료검색 시스템을 활용하여 감사법무담당관 감사팀이 직접 사례를 업로드하고 게시판을 구축했다. 이로써 책자 제작비, 외부 용역비, 서버 및 사이트 구축비 등 약 1,5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감사사례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반복적인 행정 실수를 줄이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