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우리 삶 속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청소년’이 디지털 과학 기술인 ‘인공지능’과 만다면? 그리고 ‘공공기관’과 ‘기업’이 만나면 어떤 시너지가 날까요?
부천미래교육센터와 온세미(onsemi)가‘청소년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사이언스 부트캠프’ 함께 하다.
‘깊이 있는 학습’즉‘청소년의 삶과 연계하며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삶과 연계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청소년 30명과 7. 28.~29. 1박 2일 동안 서울대에서 사이언스 부트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사이언스 부트캠프는 청소년이 직접 문제를 탐색하고 문제를 정의하며 디지털 과학기술인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책을 제안하도록 지원하는 캠프로 단순 인공지능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이 주도하여 삶 속의 다양한 문제를 탐색-정의-해결책 제안 등 일련의 과정 중심의 캠프이다.
사전 모임 ‘디자인싱킹’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아이디어의 씨앗을 심다.
청소년들은 사전 모임을 통해 디자인씽킹으로 문제를 탐색했으며 청소년들은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로부터 탐색하기 시작했다.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이 편하게 이동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분리수거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일까?’,
‘나만을 위한 1:1 맞춤형 건강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범죄자의 재범률을 낮추기 위해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면 어떨까?’
디지털 과학기술을 활용한 문제해결, 청소년이 주도하는‘사이언스 부트캠프’ 본격적으로 시작 하다.
본 사이언스 부트캠프는 개회, 스텝과 멘토 소개, 안전교육 및 일정 안내를 시작으로 캠프가 본격화됐으며 참가한 청소년은 1박 2일 동안 펼쳐질 도전과 배움을 더욱 기대하며 참가했다.
청소년은 6개 모둠으로 구성, 열띤 토론과 논의를 거쳐 문제를 재점검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을 탐색하고 실제 기술의 적용 방법을 찾아보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로 고도화하는 과정을 수행했다.
특히 전문 멘토와 가톨릭대 인공지능학과 등 대학생 멘토가 함께하여 청소년들의 문제를 정의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며 고도화 할 수 있도록 전체 과정의 전문성을 높였다.
본 부트캠프의 마지막 아이디어 피칭대회에서 청소년들이 제안한 문제해결 프로젝트 내용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리배출 정보 얻기 어플 제작 ▲GPS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범죄자 동선 기반 순찰 루트 구성으로 공공 치안 서비스 강화 ▲인공지능을 활용한 1:1 맞춤형 개인 맞춤형 정서 관리 어플 제작 ▲한글 논문 데이터를 학습한 딥러닝 모델을 통해 한국어 논문 표절 여부 및 AI 생성 여부 판단 웹사이트 구축 ▲고령층을 위한 음성인식 키오스크 기기 개발과 맞춤 정보 카드 제작 ▲나노 로봇을 통한 췌장암 진단, 치료 프로그램 구축 총 6개 였다.
청소년의 미래가치 중심 핵심역량(창의적 사고, 협력적 소통, 공동체 역량), 청소년 성장의 밑거름이 되다.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온 디지털 과학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청소년들은 구성원들과 협력적으로 소통하여 창의적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실제 가능성을 구현해 보며 청소년들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
또한 이번 사이언스 부트캠프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 중 일부는 추후 실현가능성을 중심으로 고도화하여 외부 공모 등 대외적 확산을 추진해 사회 변화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사이언스 부트캠프에 참여한 청소년은 “여러 사람을 만나고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각자가 다른 능력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생각을 깊이 해보며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친구들과 유대감을 쌓을 수 있어 좋았다”, “평소 학교에서 해볼 수 없는 인공지능을 깊이 있게 학습해보고 아이디어를 도출 해볼 수 있는 과정이 좋았고, 팀원들과 아이디어 구현을 해보며 즐거운 경험이라 팀원들과 함께 해서 좋았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청소년 미래가치융합교육(STEAM))을 지속하여 미래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다.
이번 사이언스 부트캠프는 퓨처랩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퓨처랩은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획기적 혁신 기술을 주도하는 온세미(onsemi)의 후원으로 추진되고 있다. 온세미(onsemi)는 고도로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과제를 해결하며, 보다 안전하고 깨끗하고 스마트한 세상을 위한 지능형 전력 및 센싱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온세미(onsemi) 한국 지사는 부천시 도당동에 위치한 국내 최초의 반도체 회사로, 한국 반도체 산업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부천여성청소년재단 부천미래교육센터와 온세미(onsemi)는 부천시 청소년의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혁신 인재로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미래가치융합교육(STEAM)을 협력, 추진하고 DEI 가치를 온세미코리아 직원과 공동으로 실천 해 나갈 예정이다.